#지구소개서 #풀색@풀색
지구소개서 저자 니콜라 코르티스, 로만 졸리벳, 장 아르튀르 올리브, 알렉산더 슈브넬 출판 풀빛 출간 2023.01.10.

솔직히 중고등학교 시절 지구과학 선생님의 목소리는 자장가였습니다. 중저음의 낮은 톤에 높낮이가 없는 일정한 목소리, 게다가 화도 내지 않았다…선생님의 오타 활동이라도 해야 귀여움을 받기 위해 눈을 떴을 텐데…가장 가까이서 항상 밟고 서 있는 지구. 너무 가깝지만 잘 몰랐던 지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지구에 대해서 알려면 제이차 세계 대전 시기에 다양한 탐지 방법이 개발되고부터 연구 범위가 증기되었습니다. 원자 폭탄을 개발하면서 자연스러운 방사성을 띤 우라늄은 천천히 납에 분해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그 소요 시간에서 우라늄과 납의 비율을 정확히 측정하면 암석의 연령이 추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캐논 디아블로 운석의 연대를 측정하고 운석 및 태양계의 연령을 45억 5천만년으로 결정되었습니다. 화산 폭발이 일으키는 재앙의 최고봉인 용암 대지-가장 최근 생긴 가장 잘 알고 있는 대멸종은 6500만년 전의 데칸 용암 대지와 관련이 있다고 합니다. (공룡 멸종을 포함)/최대의 화산 지대인 시베리아 용암 대지 2억 5천만년 전 뻬루무·트라이 아스기 대멸종의 원인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실 베이라 용암 대지가 형성되는 약 80조톤의 이산화 탄소가 배출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현재 대기의 이산화 탄소는 약 3조 2천억톤입니다)지구의 나이로 보고 짧은 굵은 지나 화산 활동이 종말론의 원인이라는 것을 이치에 맞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오히려 화산 활동으로 지형을 탄생시키며 대량의 광물 원소를 농축함으로써 토양을 기름지게 하고 그에 따른 지구의 대기와 바다를 만들어 생명의 가장 중요한 원천을 낳았는지도 모릅니다.

며칠 전 새벽에 지진이 일어났다는 재해 메일이 와서 잠이 깬 적이 있습니다. 1960년대에서 지진파로 지구가 끊임없이 진동하고 있는 것을 알았습니다. 지진학자들은 지진파를 초음파처럼 지구 내부를 조사하는데 썼어요 그래서 지구 내부와 표면 사이에 경계를 발견하고 거기에 이름도 붙였습니다. 지금도 기적에 남는 것은 “모호로우이칫치 불연속 면”의 발음도 힘들겠군요. 애매한 면에서 망통과 지각을 불리하게 경례 면의 이름입니다. 그 안에 있는 “구텐베르크 불연속면”은 맨틀과 외핵 사이의 경계면을 말한다,”레만 불연속면”은 액체 외핵과 고체 내 핵 사이의 경계의 이름입니다.지구상에서 M8의 지진은 매년 약 1회 발생하고 M7의 지진은 매년 10회 M6의 지진은 100회 정도 발생한답니다. 이 지진 규모의 법칙은 구텐베르크·리히터 법칙이라고 부릅니다. 큰 지진은 어딘가에서 시작되는 단층에 끼고 전파하고 특정 장소에서 멈춥니다만, 그때의 크기가 지진 규모를 결정할 알았습니다. 그렇게 하면 지진이 발생하기 전에 지진의 시발점과 종점이 알면 지진의 규모도 예측하다고 생각했다. 하지만, 지진이 일어나지 않는 단층도 있으면 변형이 전혀 측정되지 않는 지진도 있습니다. -지금 현재의 과학적 방법으로는 지진을 예측할 방법이 아직 모른다는 것입니다. 내진 설계로 피해를 최소화할 수 뿐입니다.
최초의 대륙의 흔적은 호주의 잭 힐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지르콘이라는 광물을 발견했거든요. 약 43억년 전에 마그마로 만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대륙 지각은 끊임없이 마련되고 대륙의 역사와 그 속에 사는 생명체의 역사를 나타내는 여러가지 복잡한 조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밀가루 덩어리 2개를 쓰도록 2개의 대륙 지각은 서로 충돌하고 두꺼워집니다. 공중으로 들어올린 공처럼 고도의 높은 산은 위치 에너지를 저장했다가 바닥에 떨어져서 움직이지 않다 공처럼 완전히 평평한 대륙과 땅 같은 안정된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서 운동 에너지로 변환하려고 합니다.출판사에서 책을 받고 작성한 주관적인 문장입니다#43억원. 젊은이들#아직도 궁금한 당신#지구#지구 과학#매력 덩어리#본 스타그람#북스 그램#청소년 책#과학 책


